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학으로 풀어본 카베진(Cabagin)과 양배추의 위궤양 개선 효능

식품과 건강

by nobleyoon 2020. 7. 16. 06:30

본문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위궤양 개선을 위해 일본의 국민 위장약으로 알려져 있는 Kowa사의 카베진을 수입하고 있다. 국내에서 카베진의 효능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인 의견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카베진이 왜 위궤양에 효능이 있는지 과학적 근거들을 바탕으로 알아보았다.





고대부터 위궤양 치료에 사용된 양배추

 

현대의 많은 한국 사람들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위궤양 질환을 앓고 있다. 이러한 위궤양 증상을 개선 시킬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양배추를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고 있다. 사실 양배추의 섭취가 위궤양을 예방하거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잘 알려져 있다. 심지어 의약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Hyppocrates)도 위장 질환 환자들에게 양배추를 사용했다(PatelPrajapati, 2014).

 

임상에서 양배추와 vitamin U(주효능 성분)의 효능

 

이러한 양배추의 효능은 현대에서도 여러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이 되어 있다. 위궤양이 있는 13명의 환자에게 양배추 주스를 섭취하게 하였을 때 이 환자들의 위궤양이 개선되는 것이 관찰되었다(Cheney, 1949). 양배추가 위궤양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은 vitamin U 때문이다(Sakamoto , 1996). 그래서 프랑스에서 십이지장 궤양, 소화성 궤양, 위염 등 소화기에 궤양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양배추 대신에 vitamin U를 섭취하게 한 결과 80%의 환자들에게서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가 관찰되었다(PatelPrajapati, 2014). 또한 소화성 궤양을 가지고 있는 100명의 환자에게 vitamin U를 섭취하게한 결과 86%의 환자에게서 통증이 없어지고 궤양이 치료되는 것이 확인되었다(Cheney, 1952).

 

양배추 주효능 성분으로 만든 카베진(Cabagin)

 

이렇게 좋은 양배추의 주효능 성분은 vitamin U 때문이다(Sakamoto , 1996). Vitamin Umethylmethionine sulfonium chloride(MMSC) 인데(PatelPrajapati, 2012). MMSC를 가지고 1960년대 일본의 Kowa사가 카베진(Cabagin) 만들었다. 카베진은 이후 일본의 국민 위장약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위궤양을 개선하는 건강보조 식품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카베진의 주성분은 MMSC 이고 (楫屋 , 1977) Kowa 사는 카베진을 복용할 경우 위점막이 회복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2015년도에는 한국코와주식회사에서 카베진에 대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하였는데 여기에서도 카베진의 MMSC성분에 의해 손상되었던 위 점막이 회복된다고 주장하였다.

 

맺음말


여러 과학적 근거로 보았을 때 카베진은 양배추의 주효능 성분인 MMSC로 만들어진 것으로 궤양이 발생한 위점막을 회복시켜 위궤양 치료에 효능이 있을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하지만 일부 의견으로 장기 복용이 좋지 않다는 내용이 있어 용법 용량 등을 잘 살펴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참고문헌

 

Cheney G. 1949. Rapid healing of peptic ulcers in patients receiving fresh cabbage juice. Calif. Med. 70: 10-15.

 

Cheney G. 1952. Vitamin U therapy of peptic ulcer. Calif. Med. 77: 248-252.

 

Patel A. D., Prajapati N. K. 2012. Review on biochemical importance of vitamin-U. J. Chem. Pharmaceut. Res. 4: 209-215.

 

Sakamoto K., Inoue A., Nakatani M., Kozuka H., Ohta H., Osajima Y. 1996. S-methylmethionine sulfonium in fruits of citrus hydrids. Biosci. Biotechnol. Biochem. 60: 1486-1487.

 

 

楫屋 富宏, 長谷川 信策, 松葉 和久, 石嶌 益男, 渡辺 淳. 1977. キャベジン-Uコーワの配合変化. 病院薬学. 3: 138-14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